경제적 자유 및 관점 / / 2023. 4. 10. 15:04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그리고 가입조건 무엇?

반응형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해보셨나요? 여러 조건 중에서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일 경우에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이란 집을 담보로 제공하면서 매달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나라에서 보증을 서주는 제도입니다.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신 분들에게 좋은 제도이죠.

 

가입을 안하셨던 분들 중에서 만약 가입조건에 대해서 알고 계시는 분들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을 바로 해보세요. 계산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그 내용도 함께 알려드릴테니 걱정하지 마세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한국주택금융공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주택연금을 신청하고 예상 연금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한국주택금융공사의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주택연금' 탭을 선택하고 '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주택소유자와 배우자의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보유한 주택의 구분과 시세검색을 통해 입력한 주택의 예상 가격을 입력합니다. 이후 지급 방식과 월 지급액, 인출 한도 설정 금액, 초기 보증료 등을 선택하면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하러 바로가기

 

주택연금의 장점

평생거주, 평생지급: 가입자와 배우자 모두에게 평생 거주를 보장하며, 부부 중 한 명이 돌아가더라도 연금감액 없이 100% 동일 금액의 지급을 보장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국가가보증: 국가가 연금 지급을 보증하여 연금 지급 중단 위험이 없습니다.

합리적인 상속: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하고 정산하면 연금 수령액이 집값을 초과하여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고, 반대로 집값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 정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계사 세무사 차이 (연봉, 시험 과목 난이도 너무 다르다!)

 

회계사 세무사 차이 (연봉, 시험 과목 난이도 너무 다르다!)

회계사 세무사 차이는 어떤 점이 다를까요? 크게 보면 연봉, 시험과목, 시험 난이도가 차이가 난다고 말을 할 수 있죠. 회계사든 세무사든 쉽지 않은 직종이지만 두 개 직종의 차이점에 대해서

people.heart-beat.co.kr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추천 3가지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 추천 3가지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업은 몇 가지나 있을까요? 요즘에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보니 더 늘어났는데요. 이 글에서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들 중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방법들을 알려드

people.heart-beat.co.kr

정산 방법:

  • 주택처분금액 > 주택연금지급총액*: 남는 부분은 채무자(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
  • 주택처분금액 < 주택연금지급총액*: 부족분에 대해 채무자(상속인)에게 별도 청구 없이 해결됩니다.
  • 연금지급총액 = ① 월지급금 누계 + ② 수시인출금 + ③ 보증료(초기보증료 및 연보증료) + ④ (①,②,③)에 대한 이자

* 주택 연금지급총액은 월지급금 누계, 수시인출금, 보증료 등의 합입니다.

반응형

주택연금 수령액은 어떻게 결정될까?

주택연금은 가입자가 보유한 주택을 담보로 맡긴 후 매달 일정한 금액을 받는 제도입니다. 수령액은 가입 시점에 맡긴 주택의 공시가치와 가입자의 연령, 성별, 건강상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공시가치가 5억 원인 주택의 경우, 가입자의 연령과 성별에 따라 월 최대 215만 원까지 수령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결정

주택연금 가입 자격 조건은 무엇인가요?

주택연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자격 조건이 필요합니다.

  •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인 경우
  • 부부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는 주택의 공시가치가 9억 원 이하인 경우
  •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며, 등기부등본 상 거주지로 등재된 경우

주택연금 가입 조건

만약, 부부가 다중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라도 가격이 9억 원 이하인 경우에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9억 원을 초과한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3년 이내에 1주택을 판매하여 가입이 가능합니다.

위 예시에서는 공시가치가 5억 원인 주택을 보유하고 있으며, 55세이기 때문에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자리 구하기 40대 50대 60대도 가능한 곳!

 

일자리 구하기 40대 50대 60대도 가능한 곳!

일자리 구하기가 참으로 어렵죠? 특히 중장년이라고 불리는 분들이 가장 어렵다고 생각이 되실 거에요. 40대, 50대, 60대 일자리 구하기는 어쩌면 하나의 전쟁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people.heart-beat.co.kr

마무리

여기까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나이가 어리신 분들은 주택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해당이 되지 않겠지만, 나이가 55세 이상이신 부부라면 놓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저도 이렇게 도움이 되는 내용은 필요한 분들이 있으면 알려줘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